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기업 분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by 쿠킷리스트 2021. 3. 9.
반응형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휘청거리는 전기차 테마, 어디가 끝일까?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미국 장기채 금리가 다시 한 번 가파르게 뜨며 1.6%선을 터치했습니다. 금리 상승 부담으로 나스닥 기술주들이 낙폭을 키웠는데 테슬라, 니오 등 전기차 관련 기업들의 하락폭이 컸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국내 배터리 3사 중 가장 큰 낙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은 LG화학, 삼성SDI보다 낮은 주가 상승률을 보였으나 올해초는 두 기업을 가뿐히 뛰어넘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고점대비 낙폭을 비교해보면 SK이노베이션은 -26.87%, 삼성SDI는 -20.54%, LG화학은 -15.24%를 기록했습니다. 테슬라와 니오는 -40%를 넘어 50%를 향해 떨어져가고 있습니다.

중국에 상장되어있는 전기차 관련주들 역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친환경 차량 관련 내용이 완전히 사라지면서 중국 전기차 주식들을 끌어내렸습니다.

 

3월 8일 워렌버핏의 투자처로 유명한 BYD는 함께 하한가(-10%)를 기록했고, CATL 역시 4.69%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중국 증시 하락을 이끌었으며 이는 국내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며 코스피, 코스닥 2차전지 관련주들의 낙폭을 키웠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LG에너지솔루션)과의 배터리 분쟁 이슈가 남아있어 낙폭이 가장 큰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3월 4일 미국 ITC의 최종의견서가 공개되었습니다. 판결문을 살펴보면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LG에너지솔루션)으로부터 훔친 22개 영업비밀이 없었다면 10년 내 해당 영업비밀 상의 정보를 독자적으로 개발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LG화학 측의 주장에 동의했습니다.

 

이에따라 SK이노베이션에 내린 10년간의 수입금지 명령도 타당하다고 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과의 합의를 이어가지 않고 배터리 분쟁과 관련 백악관 개입을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했다고 알려졌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ITC의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상황이기에 여기에 희망을 걸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ITC가 설립된 1916년 이후 미국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사례는 6건에 불과한데다, 영업비밀 소송과 관련해 거부권을 행사한 사례는 전무하기에 거부권 행사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습니다.

 

배터리 분쟁을 제외하면 좋은 실적이 전망되는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측은 바이든이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배터리 사업을 위해 미국 조지아에 3조원을 들여 공장을 짓고 있어 이는 희망적 요소라고 언급했습니다.

 

거부권 행사 전략이 실패할 경우 미국 연방항소법원에 항소할 예정이며 이도 실패할 경우 LG에너지솔루션과의 협상도 열어두겠다는 방침입니다.

 

현재 합의에 관해서는 LG에너지솔루션은 2~3조 원의 합의금을, SK이노베이션은 5,000~8,000억 원 수준의 합의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있어 합의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SK이노베이션이 합의에 소극적인 이유는 코로나 19로 인한 매출타격, 공격적인 증설로인한 재무악화 때문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최근 SK이노베이션은 해외 유전을 매각해나가고 있습니다. 2019년 페루 유전을 1조 2,500억에 매각한데 이어 지난 7일 북미지역에 보유한 셰일오일 광구 지분 및 제반 설비를 매각하기로 했다고 밝혔으며 이는 5,000억 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관계자는 탈탄소 목표달성을 위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가속하기위함이라고 밝혔지만 배터리 분쟁 합의를 앞두고 유동성 마련을 위한 조치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LG와의 배터리 분쟁만 원만하게 해결된다면 앞으로의 실적 자체는 좋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전망과 주가가 반대로가는 SK이노베이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시장 진출로 인한 점유율 상승이 테슬라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현대차의 아이오닉 5도 일주일만에 35,000대가 계약되며 흥행에 성공했으며, 폭스바겐도 점유율을 대폭 확대하며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2021년 테슬라의 미국 점유율이 70%에서 63%로 하락하고 2025년에는 40%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현대차의 E-GMP 3차 물량을 수주했으며 ITC판결에서도 포드에 4년, 폭스바겐에 2년의 유예기간을 둬 단기간 가파른 성장세는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SK아이테크놀로지 상장도 앞두고 있어 기대가 되는 상황입니다.

 

낙폭이 다른 기업에 비해 큰 상황인데, 석유개발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유가 상승을 통한 실적 방어도 충분히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준을 세우고 하락시 분할로 매수하는 전략은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현대차 주가 전망, 코나 리콜, 수소사업, 아이오닉5

2. 셀트리온 주가 전망, 코로나 19 치료제 렉키로나의 가치는 3조?

3. 한온시스템 주가 전망, 아이오닉 5 수혜

4. 네이버 주가 전망, 더 이상 내수용이 아닌 글로벌 기업으로

5. 대한항공 주가 전망, 유상증자와 백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 >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SDI 주가 전망  (3) 2021.03.10
바이넥스 주가 전망  (3) 2021.03.10
LG화학 주가 전망  (1) 2021.03.09
셀트리온 주가 전망  (2) 2021.03.08
네이버 주가 전망  (1) 2021.03.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