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전기차 보조금 총정리!
테슬라 모델 S 등 최고급형 수입 전기차들은 보조금 혜택 없어
기획재정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체계'를 전면 개편해 발표했습니다.
2021년 올해 전기차, 수소차 보급 대수는 각각 12만 1,000대(이륜차 2만대 포함), 1만 5,000대로 총 13만 6,000대입니다. 전년 대비 전기차는 약 21.4%, 수소차는 약 49.2% 증가한 규모입니다.
정부의 이번 개편안은 전기차, 수소차의 보급물량 확대하고, 성능을 향상시키고, 대기환경개선하며, 국내 친환경차 산업생태계 경쟁력을 높이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보급형 모델 중심으로 보조금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9,000만 원 이상의 고급 차량의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으며 6,000~9,000만 원의 경우 50%를 지급 6,000만 원 미만 차량에 대해서는 기준에 따른 지원금을 100% 지급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에따라 테슬라 모델S, 재규어 I-PACE, 벤츠 EQC400, 아우디 e-tron 등 국내에서 판매되는 최고급형 수입 전기차들은 보조금 혜택을 못받게 됩니다.
반면 국산차인 코나, 아이오닉, 니로 등 현대차, 기아, 한국지엠 등의 전기차 대부분은 최대 1,200만 원의 보조금을 차등 지급받을 수 있으며, 특히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의 경우 2,250만 원의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에는 국고 보조금에 더해 친환경차에 대한 지방보조금도 확대됩니다. 지자체별로 차이는 있지만 최소 400만 원에서 최대 1,1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경상북도는 최대 1,100만 원, 전라북도는 최대 900만 원 등을 지급할 계획이며 서울은 전기차 1대 당 400만 원을 일괄 지급합니다.
소형 전기 화물트럭, 전기 택시에 대한 보조금은 확대됩니다. 국내 기업들이 생산하는 전기 화물차 포터2, 봉고3 등에 대해서는 1,600만 원의 보조금이 지급되며, 서울시 기준 전기택시 1대당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1,800만 원이 지급됩니다.
수소사업 역시 적극적으로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그동안 수익을 내기 어려웠던 수소충전소에 대해서는 연료구입비를 지원할 예정이며, 지원에도 불구하고 적자를 기록하는 사업자에 대해서는 충천소 당 최소 7,0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올해 전기차 및 수소차 충전기, 충전소를 각각 3만 1,500기, 54기 추가 설치할 예정입니다.
코나 전기차의 경우 690~800만 원, 아이오닉의 경우 701~733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르노삼성의 트위니도 4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봉고, 포터의 경우는 1,6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경우에도 모델 3의 경우 여전히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테슬라의 경우 모델Y가 한국에 들어온다면 이번 정부 보조금 개편안 덕을 크게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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