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기업 분석

우주항공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by 쿠킷리스트 2021. 2. 11.
반응형

우주항공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미래 먹거리인 우주항공산업 관련주식으로는 어떤 기업이 있을까?

우주항공 관련주
우주항공 관련주 대장주 완벽정리!

최근 미국에서 시작된 항공우주 이슈가 한국까지 퍼지면서 국내 우주항공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의 주가가 연일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전 세계 증시 폭락이후 엄청난 반등장 속에서 테슬라 등 전기차, 친환경 섹터가 폭등세를 보였는데 제 2의 테슬라를 찾기 위해 우주항공 산업을 향해 투자자들이 발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X, 제프베이조스의 블루오리진, 버진갤럭틱 등 우주를 비행하는 목적을 가진 기업들이 하나 둘씩 성과를 내고 있으며 글로벌 강국들 역시 화성 탐사선 등을 꾸준히 발사하며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우주항공 관련주 대장주우주항공 대장주항공우주 관련주항공우주 대장주항공우주 관련주 대장주
NASA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우주산업 영위, 우주항공 3대장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 버진갤럭틱

스페이스X의 경우 2024년 화성에 유인탐사선을 보내는 것을 목표로 수차례 시험비행을 이어가고 있으며 과거 로켓 재활용을 수차례 끝에 성공시키며 로켓발사 비용을 엄청나게 절감하는 혁신을 일으켰습니다.

 

또한 스페이스X는 우주 탐험뿐만 아니라 스타링크 프로젝트를 통해 약 2만개의 저궤도 위성을 쏘아올려 또 다른 통신 혁신을 일으키고자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제프베이조스 역시 CEO 자리에서 물러나며 블루오리진을 통해 우주 산업에 적극 뛰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으며 테슬라 투자로 유명한 캐시우드의 아크인베스트먼트(ARK)가 우주항공 ETF를 출시하겠다고 밝히며 열기에 불을 지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의 우주항공 관련주들이 일제히 급등세를 펼쳤으며 우주 여행기업인 버진갤럭틱뿐만 아니라 위성 사업을 영위 중인 업체, 우주선과 로켓 등에 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업체 등의 주가가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열기는 국내 증시에서도 이어졌습니다. 다양한 우주항공 관련 기업들이 2020년 12월 말부터 본격적인 상승세를 타더니 올해 1~2월 급등세를 연출하면서 가장 강한 섹터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항공우주 관련 기업우주항공 관련 기업우주항공 etf우주항공산업우주항공기술항공우주산업
초거대 시장으로 성장이 전망되고 있는 우주 산업

국내 기업간의 인수합병 진행, 국내 기업의 해외 대규모 프로젝트 참여 소식, UAM(도심항공모빌리티) 사업의 본격화 등 좋은 소식이 연일 들려오며 

 

최근에는 시범 서비스만 진행하며 사전예약을 받기시작한 스타링크가 IPO에 착수한 것으로 보인다는 기사가 나오며 국내 위성관련 기업들이 연일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3월 과기정통부, 국토교통부가 한국우주항공연구원 주도하에 한국 차세대 중형위성 1호를 발사할 예정이며 한국항공우주(KAI), 한화, 한화시스템, 쎄트렉아이, AP위성 등 국내 우주항공 관련 기업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우주항공 관련주 대장주

항공우주 관련주들은 위성? 우주선? 로켓? 부품?

국내 우주항공 관련주 대장주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AP위성, 쎄트렉아이, 한국항공우주,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비츠로테크, 한화시스템, 인텔리안테크 등이 있습니다.

기업명 특징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엔진사업 영위, 국내 군수 엔진 시장 독점, 방위산업 영위
AP위성 인공위성 및 인공위성 관련부품, 위성통신단말기 개발 사업 영위
쎄트렉아이(대장) 위성, 무인기 등 방위산업 영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지분 인수
한국항공우주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 설계, 생산, 판매, 정비 사업 영위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 영위, NASA,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 납품
비츠로테크 항공우주 시제품 등을 생산, 전력기기 생산사업 영위
한화시스템 위성사업과 UAM(도심항공모빌리티) 산업 투자
인텔리안테크(대장) 위성통신 안테나 글로벌 3위 기업, 스페이스X 남풉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전망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흐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엔진사업, 방위산업을 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국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최근 기술력을 인정받아 세계 3대 항공기 엔진 제작사인 롤스로이스로가 하던 최종 품질 점검을 자체적으로 하도록 권한 위임을 받기도 했습니다.

 

- 국내 군수 엔진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며, 방위산업에서는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판매를 이어가고 있으며 실적 역시 매년 고성장하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는 올해 1월부터 급등세를 보였으며 최근 조정과 급등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ap위성 주가 전망
AP위성 주가 흐름

AP위성

- AP위성인공위성 및 인공위성 관련부품, 위성통신단말기 개발 사업 영위하고 있어 국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은 위성통신단말기이며 2003년부터 UAE 두바이 소재의 이동위성통신사업자인 THURAYA에 독점 납품하고 있습니다. 스타링크 등 위성과련 이슈와 우주항공 관련 이슈에 모두 반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AP위성 올해 지난해 12월 말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쉴틈없이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모든 우주, 위성 관련 이슈에 반응하며 급등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쎄트렉아이 주가 전망
쎄트렉아이 주가 흐름

쎄트렉아이

- 쎄트렉아이는 위성, 무인기 등 방위산업 영위하고 있으며 소, 중, 대형 위성 관제와 위성으로부터 취득된 정보를 수신, 처리하기 위한 지상국 장비와 소프트웨어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국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 민간 위성 생산사입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유상증자를 통해 쎄트렉아이의 지분을 20%를 인수하고 전환사채를 인수해 10% 추가 취득하며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최근 투자와 함께 대규모 채용이 이뤄지면서 기대감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 쎄트렉아이 주가는 지난 12월 말부터시작해 연일 급등세를 보였으며 최근까지도 신고가 랠리를 펼치며 가장 강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한국항공우주 주가 흐름

한국항공우주(KAI)

- 한국항공우주는 국내 위성 핵심 부품 설계 및 우주산업 주도하고 있는 기업으로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 설계, 생산, 판매, 정비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 군수사업도 영위하고 있는데 정부와의 계약을 통해 군용기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 아리랑위성 핵심 부품을 설계 제작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 한국항공우주 주가는 12월 말부터 시작해 꾸준히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주항공 관련주 중 가장 시총이 높은 종목입니다.

 

켄오아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전망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주가 흐름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 NASA, 보잉 등에 원소재 등을 납품하고 있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지난 1월 NASA의 유인달탐사 프로젝트 세계 최대 우주발사체 관련사업 수주하며 좋은 소식을 알렸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고 큰 기대감을 가질 수 있는 납품사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 NASA 향 매출액은 상당이 적은 상황이라 탄력을 받고 있지는 못하는 상황입니다.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우주항공 관련주 중에는 가장 저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비교적 아쉬운 모습입니다.

 

비츠로테크 주가 전망
비츠로테크 주가 흐름

비츠로테크

- 비츠로테크는 항공우주 시제품 등을 생산, 전력기기 생산사업 영위하고 있어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전력기기 생산을 통해 인공태양 관련주로도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소형위성 발사체 개발사업에 참여하기도 했으며 우주발사체에 대한 고체연료 사용제한이 해제되면서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비츠로테크 주가는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인공태양, 우주관련 이슈에 따라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한화시스템 주가 전망
한화시스템 주가 흐름

한화시스템

- 한화시스템은 위성사업과 UAM(도심항공모빌리티) 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본업은 방위산업으로 군위성통신체계, 전술정보통신체계, 한국형전투기(KF-X) 사업 등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 UAM 산업에 진출하면서 방산주에서 기술성장주로 재평가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Overair는 우버의 에어 엘리베이트 사업에서 사용할 '버터플라이' 모델을 개발 중에 있으며 한화시스템은 '버터플라이'의 시스템 부분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 한화시스템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텔리안테크 주가 전망
인텔리안테크 주가 흐름

인텔리안테크

- 인텔리안테크는 위성통신 안테나 전문 개발, 제조로 글로벌 3위 위성 안테나 기업으로 저궤도 위성통신 산업의 확장에 따라 수혜가 예상되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스페이스X에 발사체의 위치 추적에 필요한 지상용 안테나를 납품하고 있으며, 원웹에도 터미널 공급 계약을 했으며,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미국 국방부에도 납품을 했습니다.

 

- 인텔리안테크 주가는 쎄트렉아이와 함께 저궤도 위성 수혜가 예상되어 가장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마지막 정리

우주항공 산업이 미래에 반드시 성장할 산업임은 분명합니다. 인간은 우주 정복을 위해 끊이 없이 연구하고 투자할 것이며 정부주도 하에 이루어지던 우주 산업이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 등 민간 기업에게 까지 확대되며 연구개발 속도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공지능의 발달, 통신의 발달, 배터리의 발달 등 다양한 기술들이 급격한 속도로 발전하면서 일론머스크가 말하던 2024년 화성으로의 유인탐사선 발사가 점점 가시화 되고 있습니다.

 

이번 우주항공 붐에 불을 지핀 아크인베스트먼트의 우주항공 ETF에 어떤 기업들이 담기고 그로인한 수혜를 누가 입을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우주항공 산업 규모 자체의 성장은 분명 국내기업들에게도 좋은 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전기차도 수십년 전부터 항상 언급되어 왔습니다. 너무 일찍 투자를 시작하거나 사업을 시작한 기업들은 망하기도 했죠.

 

하지만 결국 꽃은 피웠습니다. 우주항공 산업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당장 관련 산업에서 큰 수익이 난다거나 매출이 발생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결국 언젠가는 성장할 수밖에 없는 산업이라는 것은 명백합니다.

 

국내외 우주항공 기업들의 주가가 너무 빠르게 움직인 경향이 있어 투자는 조심스러우나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UAM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드론택시, 플라잉카 등장!

2. UAM 도심항공모빌리티 뜻, 시장, 동향, 전망 알아보기!

3.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4.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실적 기반

5. LG화학 주가 전망 배터리 초고성장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한화시스템의 경우 UAM 관련주 글을 적으면서부터 눈여겨 봤는데 제가 당시 글을 쓸 시점보다 약 80% 오른 상태라 매수하지 못한게 아쉽네요...ㅋ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