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기업 분석

DB하이텍 주가 전망

by 쿠킷리스트 2021. 3. 15.
반응형

DB하이텍 주가 전망

반도체슈퍼사이클, 반도체 쇼티지 속 증설의 향방은?

DB하이텍 주가 전망

DB하이텍 주가는 반도체 슈퍼사이클 기대감과 함께 미국에서의 유례없는 한파로 차량용반도체 쇼티지 상황까지 발생하며 기대감이 높아져 지난 1월 74,300원까지 도달한 이후 최근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8인치 파운드리 전문업체이자 글로벌 10위 파운드리 업체인 DB하이텍은 반도체 수요 급증과 함께 공장 풀가동을 돌리며 2020년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져갔습니다.

 

증권가 컨센서스는 상향조정되며 매출 9,300억 원 영업이익 2,700억 원을 전망했으나 실적 발표 결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예상치를 하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계장치 내용연수 변경(11년 -> 6년)으로 감가상각비가 227억 원 증가하며 실적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파운드리 최대 호황과 함께 실적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DB하이텍

실적 기대감 이외에도 공장 증설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지난해 12월부터 글로벌 파운드리 업체들이 줄줄이 단가를 인상시키는 상황 속에서 DB하이텍도 10~20% 단가를 인상을 선택하며 증설을 피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수요가 견조한 상황이기에 증설 가능성은 꾸준히 제기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확대, 코로나 19로 인한 TV가전 펜트업 수요 급증 등으로 DB하이텍 공장은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100% 가동률을 유지했습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DB하이텍이 고객사 수주를 받는 것이 6개월 단위인데 이미 다 찬 상태이며 고객사가 원하는 만큼 생상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 뒤로 밀린 주문까지 고려하면 2021년 내내 100% 가동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글로벌 파운드리 업계의 압도적 강자인 대만 TSMC가 올해 30조 원을 들여 설비투자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반도체 업체들의 증설에 이목이 쏠렸습니다.

DB하이텍의 부천 공장, 음성 공장 두 곳 모두 100% 가동률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음성군 공장 주변 용지 확대에 나섰다는 소식이 들려오며 증설 전망에 힘이 실렸습니다.

 

2018년 11만 7,000장을 기록한 월생산량을 2020년 기준 13만장까지 늘렸으나 수요를 따라가기에 부족한 상황이고 약 13만 7,220제곱미터를 음성 공장 부지로 활용하고 있으며, 약 5만제곱미터의 용지를 추가로 확보할 계획입니다.

 

기존 음성 공장은 2동의 건물로 지어졌으나 현재 1동만 사용하고 있어 빈 동과 추가 확보할 용지를 활용하면 설비 증설이 한 층 수월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DB하이텍 관계자는 용지 확보가 증설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계획된 사업으로 용지 확대 역시 이전부터 논의되어 온것이며 우가 용지는 분양 사업으로 활용할 예정이라는고 설명했습니다.

증설 기대감의 끈을 놓지 않고 있는 상황

또한 아날로그 반도체 전반을 제조하는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이기에 대규모 투자가 수익성으로 직결될 수 있는지 면밀히 살펴야 한다며 최근 버틀넥 송정에 대한 보완투자로 생산규모를 늘리고 고부가 가치 제품 생산 비중을 늘려 수익성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설비 증설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검토해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으며 정해진 사항이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DB하이텍의 최창식 부회장이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8인치 파운드리 공장 증설에 부정적인 의사를 내비치며 엎친데 덮친격으로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인터뷰에서 최부회장은 새로운 파운드리 라인을 증설하려면 1조 원이 훨씬 넘는 투자를 해야하는 상황인데, DB하이텍의 연 매출은 1조 원이 되지 않는 상황이기에 투자가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현금성 자산은 약 500억밖에 없는 상황이며 신규 팹 부지 마련에 필요한 비용 역시 만만치 않으며, 매년 증가하는 감가상각비 역시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또한 반도체 장비업체들도 호황기를 맞이하며 장비 가격을 올리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8인치 웨이퍼의 장래가 불투명하기에 투자에서도 조심스러운 모습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는 DB하이텍 증설의 끈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의 8인치 수요가 견조한 상황이며, 8인치 웨이퍼 생산량이 월 10만장 이상 생산할 수 있는 업체 수 역시 적은 상황입니다.

 

삼성전자, TSMC 등 대부분의 반도체 관련 업체들이 12인치 웨이퍼 장비를 선택하면서 신규 8인치 웨이퍼 장비에 대한 투자나 생산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여기에다 최근 글로벌 5위 파운드리 업체인 중국 SMIC가 미국 제재를 받으며 장비와 부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8인치 파운드리 수급은 더욱 타이트해졌습니다.

8인치 파운드리 강자인 DB하이텍

SEMI(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는 8인치 파운드리 시장이 2018년 월 550만 장 수준에서 2022년 650만 장까지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한 DB하이텍은 재무구조를 꾸준히 개선해 300%가 넘던 부채비율은 50% 수준을 낮아졌으며, 실적 상승에도 불구하고 배당성향을 10% 미만으로 낮추고 배당금을 전년과 똑같이 유지하며 현금을 축적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룹 차원의 자금 투입과 산업은행의 시설자금 대출 등을 더한다면 증설을 위한 자금 마련이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글로벌 파운드리 흐름이 12인치 완전히 넘어가고 있는 상황 속에서 DB하이텍이 8인치 증설이 아닌 12인치로 사업방향을 전환할 수도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020년 최 부회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8인치 장비를 구하는 것부터 쉽지 않다면서 향후 발전 가능성이나 투자의 합리성 측면에서 12인치가 낫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증설을 향방, 사업의 방향에 대해서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파운드리 업계가 호황기를 맞이했다는 것은 변함이 없는 사실입니다.

 

최근 시장에서는 비슷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해외 기업과 국내 기업 시가총액을 비교하여 국내 기업의 시가총액이 저렴하면 저평가 되었다고 인식되며 주가가 급등세를 보이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주가 역시 이와 같은 논리가 적용되고 있는데, 비교 업체는 대만의 UMC입니다. UMC는 12인치, 8인치 모두 생산하고 있는 글로벌 파운드리 업체로 현재 시가총액은 약 24조 원으로 DB하이텍(약 2조 3천 억)의 약 10배 수준입니다.

글로벌 반도체 기업대비 저평가 받고 있다고 여겨지는 DB하이텍

UMC의 생산능력이 8인치 환산 기준 월 77만 장으로 DB하이텍의 월 13만 장의 약 6배 정도이기에 DB하이텍의 주가가 생산능력에 비해 저평가 되어있다는 논리입니다. 하지만 UMC는 12인치도 생산하고 있기에 이러한 논리가 100% 적용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실적, 증설에 대한 기대감이 남아있어 DB하이텍 주가의 업사이드는 남아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증권가에서도 DB하이텍의 목표주가를 6만 원대로 제시하고 있으며 신한금융투자는 7만 4,000원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파운드리 시장의 성장은 명확합니다. DB하이텍 실적 상승도 명확합니다. 하지만 증설 없이는 큰 폭의 실적 상승은 힘듭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반도체 슈퍼사이클 진짜 오는 것인가?

2.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배터리 분쟁의 향방은?

3. 바이넥스 주가 전망, 외국인 매수세 과연 진짜일까?

4. 기아차 주가 전망, 어닝서프라이즈 기대감

5. 셀트리온 주가 전망, 코로나 19 치료제 수출 기대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 >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빅히트 주가 전망  (2) 2021.03.15
HMM주가 전망  (0) 2021.03.15
DB하이텍 주가 전망  (1) 2021.03.15
휴켐스 주가 전망  (1) 2021.03.12
삼성전자 주가 전망  (0) 2021.03.12
LG전자 주가 전망  (1) 2021.03.11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