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기업 분석

빅히트 초대형 M&A 글로벌 기획사로!

by 쿠킷리스트 2021. 4. 5.
반응형

빅히트 초대형 M&A 글로벌 기획사로!

아리아나그란데, 저스틴비버 소속사 하이브 이티카 홀딩스 인수

글로벌 기획사로의 도약 빅히트

빅히트(현 하이브)가 대형 M&A를 통해 글로벌 기획사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2일 공시를 통해 빅히트아메리카가 이타카 홀딩스 지분 100%(1조 2,000억 원)를 인수한다고 알렸습니다.

 

이타카 홀딩스는 음악, IT, 영화,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산하에 SB 프로젝트와 빅머신 레이블 그룹 등이 있습니다. SB프로젝트에는 저스틴 비버와 아리아나 그란데가 소속된 기획사로 기대감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인수합병이 완료될 경우 글로벌 아티스트 기준 유튜브 구독자 수 1위인 저스틴비버, 3위인 방탄소년단(BTS), 4위인 아리아나 그란데가 모두 한 지붕 아래에 모이게 됩니다.

외형 확장, 실적 개선과 함께 회복하고 있는 빅히트 주가

이번 인수를 통해 아티스트 플랫폼인 위버스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1위, 3위, 4위 아티스트들의 입점과 더불어 구독자 수 2위인 블랙핑크의 입점이 예정되어 있어 합산 구독자 수만 2억 2,000만 명이 되는 글로벌 1~4위의 구독자 수를 보유한 아티스트들이 모두 위버스와 함께할 예정입니다.

 

위버스 샵을 통한 MD와 콘텐츠 등의 직간접적 매출이 증가하고 2억 2,000만 명의 구독자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뮤직 비즈니스에서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여타 아티스트 플랫폼과 경쟁이 불가능한 압도적인 1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입니다.

 

SB 프로젝트 내에는 저스틴비버, 아리아나 그란데 이외에도 EDM 1위 아티스트 데이비드 게타, 블랙 아이드 피스 등이 있으며 소속된 한국 가수로는 싸이, CL 등이 있습니다.

위버스와 서비스 통합을 준비하고 있는 1위 K-POP 아티스트 라이브 방송 플랫폼 브이라이브 역시 이번 이타카 홀딩스 인수합병, 유니버셜뮤직과의 조인트벤처 설립 등으로 K-POP을 넘어 글로벌 아티스트 라이브 방송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빅히트는 방탄소년단에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던 매출원을 최대한 분산시키고 회사 규모를 키워나가기 위해 상장 전부터 꾸준한 M&A를 통해 외형 확장에 나섰습니다. 2019년 걸그룹 여자친구가 소속된 쏘스뮤직을 인수했고, 2020년 세븐틴과 뉴이스트가 소속된 플레디스와 지코가 소속된 KOZ를 인수했습니다.

 

지난해에는 국내에서의 사업 확장에 집중했다면 2021년에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로의 성장을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지난 2월 유니버셜뮤직그룹과 조인트 벤처를 설립해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할 보이그룹을 데뷔시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꾸준한 M&A와 협력으로 외형 확장에 나서고 있는 빅히트

유니버셜뮤직은 세계 3대 음반사 중 하나로 게펜 레코드, 인터스코프 레코드, A&M레코드, 아일랜드 데프 잼 그룹 등의 산하 레이블을 두고 있습니다. 유니버셜뮤직그룹 산하 레이블에는 셀레나 고메즈, 레이디 가가, 빌리 아릴리시 등이 소속되어 있으며 빅히트와 협력하는 게펜 레코드에는 팝의 전설 앨튼 존, 핫 한 신인 올리비아 로드리고 등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양사는 신인 보이그룹 글로벌 오디션을 미국의 미디어와 함께 2022년 방송하며 미국판 프로듀스 시리즈, 미국판 아이랜드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또한 유니버셜뮤직그룹 소속 아티스트들이 위버스 합류를 발표하면서 기대감을 키웠습니다. 그레이시 에이브럼스, 뉴 호프 클럽, 알렉산더 23 등이 위버스에 합류했으며 향후 더 많은 아티스트들이 위버스에 입점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3대 레이블로 불리는 소니뮤직, 유니버셜뮤직, 워너뮤직은 2020년 3분기 기준 각각 5조원 대, 6조원 대, 3조원 대 매출을 올렸습니다. 빅히트는 2020년 3분기 기준 약 4,000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번 협력과 위버스의 확장으로 향후 고성장 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HMM 주가 전망, 사상 최대실적과 전환사채

2. 삼성전자 주가 전망 실적 기대감, 10만 전자 가나?

3. 카카오 주가 전망 액면분할, 자회사 상장, 카카오 코인

4. 한화시스템 주가 전망, 우주 ETF 출시와 유상증자

5.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역대급 호황기 맞이하나?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