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주가 전망 수소법 이슈!
3년 만에 흑자 전환 성공하며 기대감 상승
현대로템이 K2전차에 힘입어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기대감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4분기 실적, 호재 이슈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5% 증가한 7,649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136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흑자 전환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현대로템 실적
4분기 실적
매출 7,649억 원 / 영업이익 136억 원 / 당기순이익 7억 원
3분기 실적
매출 6,932억 원 / 영업이익 311억 원 / 당기순이익 46억 원
2분기 실적
매출 6,566억 원 / 영업이익 256억 원 / 당기순이익 245억 원
1분기 실적
매출 6,705억 원 / 영업이익 117억 원 / 당기순이익 -74억 원
2019년 4분기 실적
매출 8,074억 원 / 영업이익 1,813억 원 / 당기순이익 1,046억 원
현대로템이 3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 영업이익 454억 원을 기록한 뒤 2018년, 2019년 각각 1,961억 원, 2,799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철도 대형 프로젝트 생산이 정상화 되고 K-2 전차 납품 본격화 등 방산 사업 매출과 수익성이 회복되면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조업일수 증대와 차륜형 장갑차 차 계약 증액 및 3차 조기 착수, K-2 전차 정산 등이 매출과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원화 강세에 따른 환 관련 손실이 470억 잡히며 아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0년 수주 잔액 실적은 10조 원에 이르며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K-2 전차 3차 양산산업, 신림선 경전철 운영 및 유지 보수 계약을 맺었습니다.
싱가폴 전동차, 대만 TRA 전동차, 코레일 분산형 고속열차, GTX-A 노선 열차 등을 수주했으며, 차륜형 장갑차 3차 양산 사업과 장애물개척전차, K-1 전차 창정비 사업 등도 수주잔고를 채워주었습니다.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 운휴자산 매각, 조직 통폐합, 인력 슬림화, 비용 절감 등의 자구노력을 진행하며 38개실로 구성되었던 조직을 28개실로 축소하고 임원 숫자도 20% 중렸습니다.
현대로템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빠르게 회복을 이어간 이후 긴 횡보를 유지하다가 1월 이슈와 함께 급등세를 보인 바 있습니다.
1월 초 정부가 2025년까지 KTX 사업에 70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히면서 철도산업 대장주인 현대로템 주가가 급등세를 보인 바 있으며, 철도 부문에서는 친환경 수소전기열차 개발 및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친환경에너지를 이요하는 그린수소로 가는 과정에서 현재 가장 현실적인 수소 생산방식은 천연, 바이오가스 등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방식인데, 현대로템이 보유한 수소추출 기술을 통해 향후 수소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경기 의왕연구소에 수소추출기 제작 전용 공장을 구축해 가동하고 있으며, 삼척, 충북 충주 등 지자체에 납품할 설비를 생산 중에 있습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2.0에는 수소의 생산, 공급 등 전반적인 인프라 구축과 상업화 전략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이며 수소 인프라 솔루션을 보유한 현대로템이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차그룹이 생산하는 수소전기차, 수소전기트램 등 수소 관련 모빌리티에 수소를 생산해 충전하는 종합 솔루션 공급업체 역할은 현대로템 플랜트 부문이 담당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 기대감이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인프라뿐만 아니라 수소전기트램 조기 상용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한국처도기술연구원과 '수소에너지 기반 철도시스템 연구개발' 관련 MOU를 맺었으며 2022년 성능 시험 플랫폼 차량 제작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추가적으로 2월 5일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수소법이 시행되어 관련 수혜가 점진적으로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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