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기업 분석

넵튠 주가 전망

by 쿠킷리스트 2020. 12. 4.
반응형

넵튠 주가 전망, 3분기 실적 기반, 크래프톤 관련주!

투자의 귀재, 크래프톤만 있는 게 아니다! 하지만 실적은...


넵튠 주가 전망, 실적

넵튠 3분기 실적을 공시했습니다. 역대 3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3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한 44,7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19.6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23.9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7.5% 증가하였습니다.

 

넵튠 3분기 실적 (출처 : 넵튠)

넵튠 실적
3분기 실적
매출 : 44.7억 원 / 영업이익 -19.6억 원 / 당기순이익 -23.9억 원
2분기 실적
매출 : 51억 원 / 영업이익 -18억 원 / 당기순이익 189억 원
1분기 실적
매출 : 51억 원 / 영업이익 -19억 원 / 당기순이익 -25억 원
2019년 실적
매출 : 180억 원 / 영업이익 -101억 원 / 당기순이익 -208억 원

넵튠이 3분기 여전히 아쉬운 실적을 가지고 왔습니다. 2016년부터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 넵튠입니다.

 

크래프톤 관련주로 분류되면서 주가는 급등세를 보이고 있으나 본업인 게임에서의 실적은 아쉬운 모습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전체 매출의 약 86%가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장르별 해외매출을 살펴보면 소셜카지노 42.4%, 퍼즐 23%, MOBA(블랙서바이벌 모바일) 10.6%, 스포츠 6.2%를 기록했습니다.

 

넵튠의 블랙서바이벌 모바일

MOBA(블랙서바이벌 모바일)의 매출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약 62.8%의 매출증가가 일어나고 있어 기대가 모이고 있습니다.

 

넵튠의 경우 본업에 대해서는 리뷰할 내용이 사실 거의 없습니다. 중박, 대박 작품이 없는 상황입니다.

 

넵튠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넵튠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급등했습니다. 최근의 상한가 랠리 이전에도 이미 코로나 저점 이후 4배가 오른 상태였는데 현재는 10배가 넘는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어 그 상승세가 완만해 보이기까지 합니다.

 

두터운 신작 라인업을 형성하고 있으나 기대가 모이는 대작은 없는 상황입니다. 본업은 부진하지만 투자를 통해 주목을받고 있습니다.

 

상장을 앞두고 있는 크래프톤 (출처 :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테라 등 인기게임 제작사인 크래프톤 지분 1.08%를 보유하고 있어 크래프톤 관련주로 분류되며 강한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1~2%대 지분의 가치가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현재 카카오 게임즈와 넵튠의 보고서를 보아도 지분가치를 그리 높게 책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카카오 게임즈는 약 600억 원으로 넵튠 역시 약 300억 원으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이 가치가 맞을까요? 현재 크래프톤은 장외 시총이 13조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10조의 1%는 1,300억 원입니다. 2%는 2,600억 원입니다.

 

상장하면 시총 30조 간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넵튠의 사업 소식들 (출처 : 넵튠)

넵튠은 크래프톤 외의 기업에도 투자에 나섰는데요. e스포츠 시장의 고성장에 따라 라우드커뮤니케이션즈(스틸에잇, 그리핀)에 지분투자(지분율 31.7%)를 하며 발 빠른 투자에 나섰습니다.

 

또한 국내 대표 MCN 회사인 샌드박스네트워크에도 지분투자(지분율 18.6%)를 진행했습니다. 샌드박스네트워크의 경우 도티, 장삐쭈, 떵개떵, 유병재 등 초대형 유튜버들을 필두로 약 430팀의 크리에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매년 약 2배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예비 유니콘 기업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소속 크리에이터들의 3분기 평균 월간 조회수가 26.6억 회에 달합니다.

 

한한령 해제 등에 힘입어 출시 게임들의 매출 상승이 이어질 수도 있겠으나 이후에도 본업보다는 관련 테마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빅히트, sk바이오팜 상장 당시 관련주들이 몇배씩 급등했다가 다시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기에 투자 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크래프톤 관련주

1. 크래프톤 상장 관련주, 주요 주주 넵튠 등 표로 한눈에 정리!

 

함께 보면 좋은 글

1. 'KRX BBIG K-뉴딜지수 5종'을 통해 투자 아이디어 얻기

2. 한한령 해제, 게임판호 허가!

3. 에이스토리 분석, 킹덤과 한한령 해제로 어디까지? [한한령 해제, 킹덤, OTT 관련주]

4. 스튜디오 드래곤 분석, 한한령 넷플릭스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아라! [한한령 해제, OTT, 넷플릭스, 드라마]

5. 위지윅 스튜디오 분석, 디즈니의 파트너 종합 스튜디오로! [마블, 디즈니, 한한령 해제, 에이스토리, AR, VR]

6. 덱스터 분석, CJ ENM이 선택한 아시아 최고의 VFX 회사 [스튜디오드래곤, 한한령 수혜주, 기생충, 신과함께]

7. 빅히트, BTS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8. 넷마블 주식 분석 공룡이 될 것인가? [게임, 빅히트, 코웨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